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by 허니피크닉 2023. 9. 24.

면역력을 증가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이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의 컨트롤,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 등 중요한 것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만.  그중에서도 열쇠가 되는 것이,면역력에 깊게 관련되는 장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장내 세균에 주목해, 면역력 업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먹는 방법을 매일의 생활에 유의해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합니다.장이 면역에 중요한 이유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키는 방어 시스템을 말합니다. 병에 걸리기 어려운 사람과 걸리기 쉬운 사람, 걸려도 가볍게 끝나고 중증화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차이는 면역력이라고 합니다.다양한 장내 세균이 면역력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의 장에는 1,000종류 이상 약 100조 개의 장내 세균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 장내 세균은 장벽 바로 안내에 그룹별로 무리를 만들어 밀집해 그 모습이 마치 꽃밭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장내 플로라 또는 장내 세균이라고 합니다.나쁜 곰팡이가 장내에서 너무 많아지면 몸에 유해한 물질을 만들어 설상 놔 변비 질병 등을 만들어 냅니다. 장내 박테리아는 때때로 우세한 편의 균에 편승해 장내 환경을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장내 음식과 영양소

 

 

된장이나 요구르트가 면역력에 좋다고 들어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실은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선옥균에도 다양한 타입이 있고 그 균이 맞는지 맞지 않을지도 다양한 식사를 통해 선옥규를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언제나 비슷한 것만 먹고 자각이 있는 사람은 식품의 다양한 방법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장내의 선 옥 균은 식이섬유를 먹이로 하여 단쇄 지방산이라고 불리는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단쇄 지방산은 유해한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거나 장벽 기능을 높이거나 하여 면역 향상을 비롯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식이섬유 중에서도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수분을 포함하여 겔 상이 되어 변을 부드럽게 하여 하여 줍니다. 불용상식이 섬유에 비해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섭취하도록 합시다. 수용성 식이 섬유를 많이 포함하는 식품은 해조류 한천 다시마 우엉 국화 미역이 많이 들어있습니다.발효는 미생물이 유기물에 분해하여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물질을 만들어 냅니다.발효식품에는 요구르트 된장 등 수많은 음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균이 장내에서 단쇄 지방산을 만들어 내장을 약산성으로 하는 것으로 증식을 억제해, 원래 장내에 존재하는 선옥규를 서포트해 줍니다.
서포트로서 섭취한 선 옥 균은 장에 정착하지 않고 배설되어 버리기 때문에, 발효 식품은 매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다양한 종류의 선옥규를 섭취하기 위해 스테디셀러 발효식품을 1개 결정하고 그 이외에 2~3종류는 섭취하도록 합니다.올리고당은 장내에서 주로 선옥규의 비피두스균,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감미료를 포함하여 음식으로 판매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오메가 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장에 염증을 진정시켜, 선옥규니 늘어나기 쉬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삼 마, 고등어, 정어리 등의 푸른 생선에  EPA, DHA 등의 포함됩니다.아침 식사는 꼭 챙겨 먹어야 장에 도움이 되며 소화 흡수의 작용을 컨트롤하고 의미 있는 것입니다.아침은 부교감 신경으로부터 교감 신경으로 바뀌는 타이밍으로 그 스위치로서 중요한 것이 아침 식사입니다.음식을 먹지 않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침 식사를 주기적으로 먹지 않는 사람은 바나나 1개를 먹어도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선옥규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 을 포함하고식이 섬유나 비타민, 미네랄도 풍부한 우수 식사입니다. 발효 식품은 저녁에 섭취하면 제일 좋은 타이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