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식

현대인의 허리 통증에 노출되는 원인과 치료

by 허니피크닉 2023. 10. 11.

현대인의 허리 통증에 노출되는 이유

 

현대인이 고민하는 증상 중 하나에 허리통증이 있습니다.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다리에도 통증이나 흔들림, 탄력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하고, 그대로 놓아두면 보행 곤란이나 만성적인 요통으로 진행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악화하기 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허리는 5개의 뼈가 쌓인 허리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허리뼈에 어떤 이유로 과도한 부담이 걸리거나 손상이 일어나 요통이 발병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허리는 상반신과 하반신을 연결하는 위치에 있으며, 서서, 걷고, 앉는 등 일상적인 동작을 할 때 상반신의 체중을 지탱하거나지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등 중요한 역할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부담이나 피로가 축적되기 쉬운 부위이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이 원인의 요통

 

요통의 원인은 다양합니다만, 크게  일상생활이 원인의 요통 과 질환이 원인의 요통의 2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PC 조작이나 차의 운전을 장시간 계속한 뒤, 허리의 통증이나 처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은 앉아있을 때 허리가 둥글게 된 나쁜 자세가 되기 쉽기 때문에 허리뼈의 자연스러운 곡률이 손실되어 추간판  뼈와 뼈 사이에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는 조직이 손상됩니다. 통증 등을 유발합니다.강한 스트레스로 인해 요통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 증상을 심인성 요통이라고 합니다.심인성 요통의 통증의 특징은 날에 따라 통증 부위가 바뀌는 것과 스트레스가 증폭하는 것과 비례하여 통증도 강해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로 인해 통증을 억제하는 도파민이라는 뇌 내 물질의 분비량이 감소하고 통증을 억제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질환이 원인의 요통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린 순간, 재채기를 할 때 등, 일상의 안쪽의 문득 순간에 갑자기 허리에 강한 통증이 달립니다.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허리에 부담의 축적이나 근육 피로 등이 꽉 허리를 유인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허리에 부담이 축적됨으로써, 추간판 내부에 있는 수핵의 일부가 밖으로 튀어나와 척수 신경근을 압박해,허리나 엉덩이, 하반신에 통증이나 마비가 일어납니다. 심해지면 장거리 걷기가 어려워지거나 무거운 것을 가지면 통증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허리에의 과도한 부하나, 노화나 질병 등에 의한 추간판의 변성에 의해 추간 관절이 변성해, 그 주위에 있는 신경이 압박·손상되어 통증이나 마비가 나옵니다 .
허리를 움직이거나 뒤집는 등 통증이 강하게 나옵니다. 노화나 질병 등에 의해 추간판이 변성, 혹은 척추에서 튀어나온 뼈에 의해 신경이 지나가는 척주관이 압박되어 통증이나 흔들림을 일으킵니다. 진행하면 하지에 힘이 들어가기 어려워지거나, 배뇨 곤란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추간 관절의 일부가 분리 됨으로써 허리를 구부리거나 비틀어 놓을 때 통증이 생깁니다. 허리에 부담이 걸리는 스포츠를 하는 분에게 일어나기 쉬운 경향에 있어, 아직 뼈가 형성되어 있지 않은 아이 세대 정도 발병의 리스크가 높아진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허리의 척추가 앞뒤로 벗어나면 다리에 통증이 나타나고 진행하면 근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미끄럼 증은 일반적으로 흔들림 증상은 없지만 때로는 허리 척주관 협착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 경우에는 흔들림 등의 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통의 예방 방법

장시간 같은 자세를 계속하고 있으면 신체의 근육이 긴장하고, 혈행 불량이 생겨 요통에 연결됩니다.
책상 작업의 경우 최소한 1시간에 1번은 휴식을 끼워 가볍게 걷거나 스트레칭해서 딱딱해진 근육을 풀어 줍니다.차가움으로 인해 요통이 발생하는 경우, 목욕은 천천히 욕조에 사용하여 신체를 심에서 따뜻하게 해 봅시다.더운 여름은 그만 샤워로 끝내 버리는 분도 많을까 생각합니다만, 샤워에서는 뜨거운 물이 닿는 부분만 따뜻해져 신체를 심으로부터 따뜻하게 할 수 없습니다.15분에서 20분 정도, 욕조에 잠기면 신체 전체의 혈행이 둘러싸여 요통의 증상 완화로 이어집니다.고양이 등이나 뒤틀림 등, 장시간 앉을 때 허리가 둥글게 되어 버리는 것 같은 나쁜 자세를 계속하고 있으면 허리에의 부담이 커져, 이윽고 요통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 있을 때뿐만 아니라 앉아있을 때도 올바른 자세를 의식하여 요통을 예방합시다.
스트레스도 요통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자신 나름의 해소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모으지 않도록 유의합시다.